24-25 시즌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8강 진출팀이 확정되었습니다. AFC(아시아) 챔피언스리그는 아시아 국가에 속한 구단들 중 최상위권에 위치한 구단들이 맞붙게 되는 만큼 매우 수준 높은 축구 대회이며, 지난 시즌에는 아랍에미리트의 알 아인 FC가 우승컵을 들어 올리게 되었는데, 해당 구단에는 우리나라의 박용우 선수가 속해 있습니다. 그럼 24-25 시즌 AFC 챔피언스리그 8강 진출국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대회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여 우승을 거둘 구단을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4-25 시즌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대회 정보
앞서 설명드렸듯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는 동아시아 12개의 구단과 서아시아 12개의 구단이 나뉘어 경기를 진행하며, 각 팀은 총 8경기씩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과거 조를 나눠 진행하는 방식이 아닌 동아시아 서아시아가 나뉘어 12개의 팀이 승점으로 순위를 매기게 되는데 1위부터 8위까지 토너먼트에 진출을 하게 됩니다. 이후 동아시아, 서아시아 각각 8개의 팀 총 16개의 구단은 추첨을 통해 경쟁을 펼치게 될 팀을 정하게 되며, 이후 홈 &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를 펼치게 되며, 2경기의 스코어 차이에 따라 다음 단계의 토너먼트에 진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챔피언스리그는 참가 상금 약 11억 원, 16강 진출 시 2억 7천 만원의 추가 금을 받게 되고, 8강 진출 시 5억 5천만 원 추가로 4강은 8억 을 추가로 받으며, 준우승구단에게는 약 80억 원, 우승 국은 약 160억 원의 상금을 받게 되는 만큼 다른 대회와 비교해 봤을 때 매우 큰 상금을 거머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명예도 매우 높게 평가받을 수 있는 만큼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챔피언스리그는 가장 중요한 대회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4-25 시즌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8강 진출팀
8강 진출 구단을 설명하기 전에 우선 16강의 진출한 구단 정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아시아 지역과 동아시아 지역을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아시아 지역 16강 진출 구단
- 사우디아라비아 : 알힐랄, 알 나스르, 알 아흘리
- 카타르 : 알 사드, 알 라이얀
- 이란 : 에스테글랄
- 아랍에미리트 : 알 아인
- 우즈베키스탄 : 파크타코르
동아시아 지역 16강 진출 구단
- 대한민국 : 광주 FC
- 일본 : 가와사키 프론탈레, 요코하마 F 마리노스, 비셀 고베
- 중국 : 상하이 하이강, 산둥 타이산
- 태국 : 부리람 유나이티드
- 말레이시아 : 다룰 탁짐
서아시아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가 가장 많은 3개의 구단을 진출시켰으며, 동아시아는 일본이 3개의 구단이 진출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모두 탈락하고 광주 FC 만이 토너먼트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8강 진출국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동아시아의 경우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보면 1차전 비셀 고베를 상대로 2대 0으로 지게 되어 탈락이 매우 유력했지만 2차전 홈에서 엄청난 경기력과 승부욕을 보여주며 3대 0으로 승리를 거두면서 8강에 극적으로 올라가게 되었고, 이 외에 부리람 유나이티드, 가와사키와 유코하마가 8강 진출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서아시아에서는 수준 높은 선수들이 많이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3개의 구단이 매우 쉽게 8강에 진출하게 되었으며, 알 사드 역시 합계 스코어 3:1로 8강 진출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 서아시아 8강 진출국 : 알 힐랄, 알 나스르, 알 아흘리, 알 사드
- 동아시아 8강 진출국 : 광주, 요코하마, 가와사키
참고로 광주는 8강 조추첨을 통해 서아시아 진출국 중 하나의 구단을 만나게 되어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예상 우승국과 광주의 상대 구단 정보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중 당연 주목받는 구단은 바로 알 나스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격진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비롯하여 사 네오 마네, 에므리크 라포르테, 존 듀란 등 수준급 선수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리그에서 그리고 챔스에서도 매우 압도적인 경기력을 보여주는 만큼 우승과 가장 가까운 구단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토너먼트 대회에서는 이변이 매우 많이 발생하는 만큼 우승이라고 확정적으로 얘기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정효 감독의 매직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광주 FC는 시민 구단이니 만큼 이전 시즌 주축 멤버들을 다른 구단으로 보내야 하는 뼈아픈 상황에 놓여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이변을 보여주고 선수단도 엄청난 투지를 보여주며, 이변을 계속해서 이뤄내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 축구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구단입니다.
8강 조추첨은 오는 3월 17일에 진행이 되며, 이번 8강에서는 서아시아 진출국 중 하나의 구단을 만나게 되는데, 호날두를 포함하여 브로조비치, 라포르테, 마네, 시마칸 등 엄청난 선수들과 경기를 펼쳐야 하는 만큼 더욱 어려운 여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살아남은 구단이니 만큼 8강에서도 엄청난 이변을 일으키며 전 세계에 주목받는 광주가 되길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중계는 tvN SPORT, tvN SHOW를 포함하여 네이버 스포츠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음 시즌부터는 쿠팡 플레이를 통해 시청할 수 있으니 이후에도 착오 없이 재밌게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8강 일정은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진행이 되며,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 선수들과의 대결이 펼쳐지는 만큼 더욱 많은 관심을 받을 경기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