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축구 클럽 월드컵 대회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우리나라 울산 현대가 함께 참가하고 있는 축구 클럽 월드컵은 사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주목을 받는 대회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아시아, 남미 등을 나누지 않고 세계 최고의 축구 클럽들이 맞붙는다는 점에서 축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흥미로운 대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우 deep 하게 보지 않는 축구팬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축구 클럽 월드컵은 어떠한 것이고 현재 진행 중인 대회에 대한 정보까지 정리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축구 클럽 월드컵 대회 정보

2000년 1월 FIFA 클럽 세계 선수권 대회를 시작으로 명칭이 축구 클럽 월드컵으로 변경된 FIFA 공식 대회입니다. 이 대회는 전 세계 최정상에 올라와 있는 축구 클럽 간에 대항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클럽 월드컵은 4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것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축구 국가대항전인 월드컵과 비슷한 개념으로 진행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가할 수 있는 클럽은 총 32개의 클럽이 참여할 수 있으며, 유럽 12개의 구단, 남미 6개의 구단, 아프리카 4개의 구단, 아시아 4개의 구단, 북중미 5개의 구단, 오세아니아 1개의 구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개의 구단씩 각각 총 8개의 그룹으로 나눠져 총 8개의 그룹으로 나눠져 승점 경쟁을 치르게 되며, 최종적으로 승점 1위, 2위는 16강에 진출 이후 단판 녹아웃 방식의 토너먼트를 걸쳐 최종 우승 구단을 결정하게 됩니다.

클럽 월드컵은 총 2억 달러라는 엄청난 규모의 상금이 있는 메이저 대회라고 할 수 있으며, 2025년에 펼쳐지는 축구 클럽 월드컵은 미국에서 개최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쿠팡플레이를 통해 축구 중계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2025 축구 클럽 월드컵 참가국 및 조별 편성도

  • 유럽 참가 클럽 (총 12개 구단)
    첼시 FC(잉글랜드), 맨체스터 시티(잉글랜드),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스페인), 바이에른 뮌헨(독일), 도르트문트(독일), 인터 밀란(이탈리아), 유벤투스(이탈리아), 포르투(포르투갈), 베니피카(포르투갈), 파리 생제르맹(프랑스), 레드불 잘츠부르크(오스트리아)
  • 남미 (총 6개 구단)
    팔메이라스(브라질), 플라멩구(브라질), 플루미넨세(브라질), 보타포구(브라질), 리버 플레이트(아르헨티나), 부카 주니어스(아르헨티나)
  • 북중미 (총 5개 구단)
    LA FC(미국), 시애틀 사운더스(미국), 인터 마이애미 CF(미국, 개최국), 파차쿠(멕시코), 몬테레이(멕시코)
  • 아프리카 (총 4개 구단)
    알 아흘리(이집트), 마멜로디 선다운스(남아프리카공화국), 와이다드 AC(모로코), 에스페랑스 드 튀니스(튀니지)
  • 아시아 (총 4개 구단)
    울산 현대(대한민국), 우라와 레즈(일본), 알 아인(UAE), 일 힐랄(사우디아라비아)
  • 오세아니아 (1개 구단)
    오클랜드 시티(뉴질랜드)

우리나라에는 울산 현대가 이번 축구 클럽 월드컵 대회에 참가하게 된 유일한 팀이며,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도르트문트와 같은 조에 속해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그룹 별 구단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A조 : 팔메이라스, 마이애미, 포르투, 알 아흘리
B조 : PSG, 보타포구, 아틀레티코, 시애틀
C조 : 뮌헨, 벤피카, 보카 주니어, 오클랜드
D조 : 플라멩구, 첼시, 튀니스, LA FC
E조 : 인테르, 리버 플레이트, 몬테레이, 우라와
F조 : 플루미넨시, 도르트문트, 마멜로디, 울산 현대
G조 : 유벤투스, 맨시티, 위다드, 알 아인
H조 : 레알 마드리드, 잘츠부르크, 알 힐랄, 파추카

조별 그룹에 속해 있는 구단들을 살펴보면 누구나 쉽게 보이겠지만 울산 현대 입장에서 어느 하나 약한 팀이 없을 뿐만 아니라 더욱 실력이 월등한 구단들이 많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대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중동 국가들의 클럽이 최근 엄청난 투자로 네임드 있는 선수들을 영입하며, 우리나라 클럽 입장에서 더더욱 어려운 경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울산 현대가 속한 F조 그룹을 확인해 보자

플루미넨세는 브라질 최고의 명문 구단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 만큼 실력 있는 구단이며, 도르트문트 역시 오래된 독일의 전통 강호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실력적인 부분에서 월등한 차이를 가진 구단입니다. 그나마 가장 희망을 걸 수 있는 구단은 남아프리카공화국 구단인 마멜로디와의 경기에서 승점 3점을 노려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울산 현대 첫 경기가 마멜로디와의 경기였기 때문에 케이리그 팬들은 이 경기에 많은 주목을 했지만 실망스럽게도 1대 0이라는 스코어로 패배를 하게 되고, 되려 플루미넨세와의 경기에서도 4대 2라는 큰 스코어로 패배를 거두게 되며, 사실상 16강 토너먼트 진출 실패라는 쓴맛을 보게 되었습니다.

아직 경기를 진행하지 않은 도르트문트와의 경기는 6월 26일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전 04시 00분에 진행이 되며, 마지막 유종의 미를 거두어 도르트문트와의 경기에서 승점을 쌓아 올리는 경기가 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이렇게 축구 클럽 월드컵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드리렸습니다. 사실 클럽 월드컵보다 더욱 권위가 높은 대회는 유럽 챔피언스리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IFA에서는 가장 권위 있는 대회를 클럽 월드컵으로 만들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앞서 보여드렸듯이 엄청난 상금을 걸고 있습니다. 이제 유럽 축구 대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타깃으로 하는 대회들에 대한 투자가 높은 만큼 우리나라 클럽도 더욱 높은 위치에 있는 구단이 나오길 진심으로 바라봅니다.